팔자주름과 입가주름은 주로 웃을 때 자연스럽게 생기는 주름이지만 깊이에 따라 나이 들어 보이거나 인상이 강해 보여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피부 속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라는 조직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이 두 가지가 감소하게 되어 피부는 서서히 탄력을 잃고 쳐지게 되는데 특히, 움직임이 많은 부위 일수록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깊게 만들어진다. 팔자주름과 입가주름은 코와 입으로 이어지는 라인을 따라 피부가 반복적으로 접히게 되면 진피층 내 콜라겐이 손상되어 주름이 생성되게 된다.
단순히 히알루론산 필러나 보톡스로 주름 부위에 볼륨을 주거나 일시적 근육을 마비시켜 움직임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경우,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생길 수 있다. 특히, 필러는 움직임이 많은 부위에 주사하면 이동되거나 뭉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팔자나 입가 등에는 한 자리에 계속 고정되어 이동이 안되고, 유지되는 자가 진피재생술이 필요하다.
자가 진피재생술은 얼굴의 깊은 주름인 입가주름, 이마주름, 팔자주름 등을 인체이식형 분해소재 ‘스캐폴더’를 주름라인에 이식하여 진피의 콜라겐 재생을 유도시켜 팔자주름이 펴지게 하는 원리이다. 필러 시술을 선호하지 않거나 보형물을 넣는 귀족성형 수술 등에 부담을 가질 경우, 자가 진피재생술이 대안이 된다.
‘자가 진피재생술’은 깊게 자리잡은 입가주름, 팔자주름을 근본적으로 없애고 탄력을 강화하여 노화 예방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윤곽 라인을 교정시켜 자연스럽게 어려 보이는 인상을 주며, 한 번의 시술만으로도 즉각적인 주름 개선을 제공하여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볼살 처짐이 있을 경우에는 울쎄라, 써마지와 콜라겐 실리프팅 등을 병행하면 입가주름과 팔자주름 등이 더욱 뚜렷하게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자가 진피재생술은 기존 필러나 귀족성형 수술과는 전혀, 다른 시술로 새로운 콜라겐 조직이 단단하게 결합되어 건강한 피부로 리모델링시켜 주름라인을 개선할 수 있다.
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은 “광대가 돌출되어 입이 들어가 보이면서 콧볼 옆의 팔자주름 경계선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 그리고 입가주름에는 ‘자가진피재생술’만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올라온 볼 살로 인해 만들어진 팔자주름은 ‘윤곽주사’와 ‘울쎄라 윤곽교정술’을 병행하면 얼굴 라인을 교정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원장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얼굴의 깊은 주름은 부위에 따라 각각의 증상과 원인에따라 효과적인 맞춤 시술을 해야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부작용 우려를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